본문 바로가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2017/066

대격돌, 페드로 마르티네즈와 랜디 존슨의 대결! 옛날 글을 뒤적이다가 10년전인 2007년 2월 어느 날 쓴 게임 리뷰를 발견하여 올려본다. 계산해 보니 석사 과정 수료하고 얼마 안 되었을 때의 글이다. 내가 10년 전에 이러고 놀았군. 앞으로 논문 쓴다고 어떤 고생길이 열릴 줄도 모르고 참 천진난만했구만. 지금 시점에서야 "MVP 베이스볼 2005"의 그래픽이 조악하기 이를데 없지만, 게임성과 밸런스라는 측면에서 보면 저만한 야구 게임도 없었던 것 같다. 한창 게임에 열중했던 무렵에는 메이저 리그의 웬만한 선수들 이름과 소속을 다 외우고 있었건만 이제는 관심을 거둔지 오래이다.===================================================================================== 어제 박찬호가 2007.. 2017. 6. 21.
동북아역사지도 샘플과 독도 표기 확인 이덕일이 동북아역사지도에 대해 파상공세를 펼친 것은 2015년의 일이다. 그는 2015년 4월 17일 국회 동북아역사특위에 증인으로 참석하여 지도에 대해 공격을 퍼부었는데, 국회의원들은 하나 같이 이덕일의 주장에 경도된 언행을 보였다. 세뇌된 사람들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균형감을 상실한 모습들이었다. 이덕일은 같은해 8월 15일 "매국의 역사학, 어디까지 왔나"(만권당)라는 책을 저술하여 동북아역사지도에 대한 공세를 이어나갔다. 이덕일은 동북아역사지도를 축소 인쇄하는 형식으로 책 곳곳에 인용하며 이 지도가 동북공정과 임나일본부설을 추종하고 있는 매국적인 지도라고 주장하였다. 그가 특히 강조하였던 것은 '낙랑군이 평양 지역에 그려져 있다'는 점과 '독도가 의도적으로 지워져 있다'는 것이었다. 낙랑군을 평양.. 2017. 6. 17.
그림으로 보는 동북아역사지도 폐기 사건과 도종환 건에 대한 요약 국회 속기록과 동북아 역사지도팀 참여자의 증언 등을 토대로 복원해본 이번 사건의 개요도이다. 말로 설명하기에는 길고 복잡해서 없는 시간 쪼개 가며 만들어 봤다. 일반 국민들의 생각과 달리 전선이 엄청 꼬여 있는 복잡한 사건이다. 그 중심에 도종환이 끼어 있고. 2017. 6. 12.
자유 한국당이 도종환의 역사관을 검증할 자격이 있나 도종환의 장관 선임과 관련하여 우려의 의견을 낸 역사학자들을 증인석에 앉혀 정치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자유한국당의 모습에 어이없음을 느낀다. 자유한국당이 역사 문제로 누구를 다그칠 수 있는 입장인가. 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이는 패악으로 온나라를 뒤집어 엎고, 역사학계에 그처럼 큰 상처를 입혔던 당사자인 자유한국당이? 이건 너무 뻔뻔한 것이 아닌가. 사이비 역사학 문제만 해도 그렇다. 이건 결코 도종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요 며칠 보수쪽 언론 기사들을 보면 마치 도종환 한 사람이 온갖 나쁜짓을 다 한 것처럼 몰아 가는 경향이 있다. 결코 그렇지 않다. 2015년 4월 17일에 있었던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제32호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이 했던 발언들을 좀 살펴 보자. 동북아역사지도 제작의 책임자를.. 2017. 6.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