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2018/113

핍박받는 '세계 상위 1%의 연구자' 서사와 현대판 '아기장수 설화' 얼마 전에 화제가 되었던 '상위 1%'의 연구실적을 가지고도 10번이나 교수 임용 심사에서 떨어진 분 기사에 대한 분석 글을 페이스북을 통해 보았다(해당 글은 팩트 체크 전문 매체인 "뉴스톱"에 재차 실렸다. 처음 기사가 실린 중앙일보 기사와 뉴스톱 기사를 참고해 볼 것). 나는 이공계쪽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여기에 말을 덧붙이기 조심스럽다. 다만 해당 기사를 보며 느꼈던 점을 몇 가지 적어보려 한다. “중앙일보”, 2018. 11.28, 女과학자 조선영, 세계 1% 오르고도 교수 10번 떨어진 사연https://news.joins.com/article/23161389 “뉴스톱”, 2018. 11. 30, 논문인용 세계 1% 과학자? '학계 퇴출' 저널에 실렸다http://www.newstof.. 2018. 11. 29.
영화 "완벽한 타인" 2018년 10월 개봉한 이재규 감독의 영화이다. 한 장소에서 대부분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연극적인 성격을 가진 영화이다. 여러 등장 인물이 끊임 없이 수다를 주고 받는 가운데 비밀이 하나씩 폭로되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여 웃음을 이끌어내는 방식이 미타니 코키 감독의 작품들을 연상케 한다. 난 미타니 코키 스타일의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영화를 보면서 무척 반갑고 즐거웠다. "완벽한 타인"의 유머는 타율이 꽤 높은 편이다. 빵빵 터지는 부분이 많고 재미 있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집 인테리어와 배우들의 출연료 외에는 크게 돈을 들이지 않았을 테고, 입소문도 좋은 듯하니 손익 분기점은 쉽게 넘을 수 있을 것 같다. 영화의 장르가 블래 코미디이므로, 단순히 웃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씁쓸함이 동반된다.. 2018. 11. 4.
드라마 "손 the guest" 2018년 케이블 채널인 OCN에서 방영한 16부작 드라마이다. '큰 귀신'이라 불리는 '박일도 귀신'와 그가 부리는 악령들에 빙의된 사람들, 그리고 여기에 맞서 싸우는 영매, 사제, 형사의 이야기를 다루는 오컬트물이다. 한국 드라마에서는 흔치 않은 장르물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고, 시청률도 4.1%로 제법 괜찮게 나왔다. "손 the guest"라는 제목은 다소 어색하다. '손'은 외부로부터의 방문자를 가리키며, 사람에게 달라붙은 귀신, 악령을 의미한다. 그런데 제목을 그냥 '손'이라고 하면 '핸드(hand)'와 헛갈릴 거라 생각한 것인지, 아니면 그냥 포스가 떨어진다고 생각한 것인지 뒤에 'the guest'를 덧붙여서 부연하였다. 'the guest'보다는 한자인 '객(客)'을 작은 글씨로 붙여서.. 2018. 1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