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2019/065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3/3 - 우리는 광개토대왕비에서 무엇을 욕망하는가 http://www.ktv.go.kr/content/view?content_id=577491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 우리는 광개토대왕비에서 무엇을 욕망하는가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 우리는 광개토대왕비에서 무엇을 욕망하는가 www.ktv.go.kr KTV "생각의 탄생 20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광개토왕비 관련 강연 중 3편. 총 3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광개토왕비를 둘러싼 조작설과 이를 둘러싼 논쟁을 설명한다. 강연자는 가톨릭대학교 국사학 전공의 기경량. 2019. 6. 24.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2/3- 광개토대왕비 100년 논쟁의 시작 http://www.ktv.go.kr/content/view?content_id=577411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 광개토대왕비 100년 논쟁의 시작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 광개토대왕비 100년 논쟁의 시작 www.ktv.go.kr KTV "생각의 탄생 20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광개토왕비 관련 강연 중 2편. 총 3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광토왕비를 둘러싸고 벌어진 100년간의 논쟁을 설명해 준다. 강연자는 가톨릭대학교 국사학 전공의 기경량. 2019. 6. 24.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1/3 - 광개토대왕비, 대지에 세워지다! http://www.ktv.go.kr/content/view?content_id=577330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 광개토대왕비, 대지에 세워지다! 광개토대왕비 어디까지 알고 있니? - 광개토대왕비, 대지에 세워지다! www.ktv.go.kr KTV "생각의 탄생 20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광개토왕비 관련 강연 중 1편. 총 3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광개토왕과 광토왕비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다. 강연자는 가톨릭대학교 국사학 전공의 기경량. 2019. 6. 24.
'명징'과 '직조'에 대한 단상 이동진 영화 평론가가 봉준호 감독의 신작 "기생충"을 보고 블로그에 남긴 감상평이 논란을 일으켰다. 이동진의 감상평은 다음과 같다. '상승과 하강으로 명징하게 직조해낸 신랄하면서 처연한 계급 우화' 문제가 된 것은 이 감상평에 사용된 '명징(明澄)'과 '직조(織造)'라는 단어이다. 왜 영화 감상평에 이런 어려운 단어를 썼느냐는 비판이 나왔다. 지적 허세이자 교만이라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영화 평론이라는 것은 다수의 독자를 상정해야 하므로 평이한 문장과 단어를 써야 하며, 따라서 이동진은 잘못을 범하였다고 나무란다. 이에 대한 반론도 나왔다. '명징'과 '직조'도 모르는 자신의 무식을 탓해야지, 왜 이동진을 욕하느냐는 것. '명징'과 '직조'가 어려운 용어냐 아니냐를 따지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 같.. 2019. 6.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