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 기랑의 백지 채우기
모든 것에 대한 리뷰

영화 "반딧불이의 묘"

by kirang 2014. 8. 23.


1988년 개봉한 다카하토 이사오 감독의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2014년 정식 개봉하였다.

"반딧불의 묘"의 국내 상영을 놓고 논란이 인 바 있다. 내용인즉 이 에니메이션에는 극우적 정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므로 상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당사자이자 침략의 주체인 일본이 두 아이의 비극적인 모습을 그려내며 되려 피해자인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는 것이 주된 비판 내용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은 전쟁을 국가 대 국가의 문제로만 바로본다는 점에서 너무 경직되어 보인다. 직접 영화를 본 입장에서, 이 영화에서 극우적 코드를 읽는 것은 무리다. 침략국의 국민이라도 충분히 전쟁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전쟁은 나라를 가리지 않고 모든 이들을 고통으로 몰아넣는다. 따라서 너희 나라가 먼저 시작한 짓인데 엄살떨지 말라고 냉소하는 건 편협하다. 침략국 일본의 만행을 고발하는 것과 전쟁이라는 거대한 폭력에 휘말려 힘없는 아이들이 겪어야만 했던 고통을 이야기하는 것은 충분히 병행될 수 있다. 

영화는 시종일관 사회적 약자인 두 아이의 고통에 집중한다.그들의 죽음은 시작부터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희망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야기는 차근차근 정해져 있는 비극적 결말로 걸어가며 소위 어른들의 사정이라는 것이 만들어낸 또 다른 형태의 살인을 고발한다. 이 정도면 모범적인 반전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덧붙임:

일본의 식민지로서 동일하게 태평양 전쟁을 겪은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당시 상황을 자세히 묘사한 작품이 얼른 떠오르지 않는다. 또한 6.25 전쟁을 다룬 영화나 소설은 꽤 있지만 내용은 오히려 '호전적'인 것이 많고 반전 메시지를 담은 것은 많지 않다. 전쟁을 바라보는 한국과 일본의 시선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가 있다면 상당히 흥미로울 것 같다.